최종 : 19/11/20 21:20



[今天歷史-10월14일] 金化전투, 張學良사망, 北京大 개교

중국 지적 재산권 보호 베른 조약 가입, 청나라 22개 성에 의회 설치, 전족 금지, 흐루시초프 실각, 독일 국제 연맹 및 군축 회의 탈퇴, 미국 사상 첫ㄱ 초음속 비행, 한국 석가탑서 다라니 경 발견, 임권택 감독 서편제 상하이 영화제 수상

1952년 10월 14일 한국전 사상 가장 치열한 전투 중의 하나로 꼽히는 ‘금화(金化)지구 전투’가 시작되었다. 중국은 이를 ‘상간링 전투(上甘嶺 戰役)’라고 부른다.

미군 주도의 연합군이 공세를 취함으로써 시작된 이 전투는 오성산(五聖山) 남쪽의 중공군 관할 지역을 회복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었다. 군사적으로는 남쪽으로 돌출된 전선을북족으로 밀어 올림으로써 연합군의 방어 상황을 개선하고 정치적으로는 교착 상태에 빠진 휴전협상에서 유리한 고지를 차지하기 위해서였다.

휴전협상은 이해 7월 이후 포로 교환 방식을 놓고 북한과 중국의 ‘무조건 전원 교환’과 유엔군 측의 ‘자유의사에 따른 교환’이 맞서, 진척을 보지 못하던 끝에 10월 8일 무기한 휴회에 들어갔다.

이는 거의 1년여 만에 이루어진 연합군의 최대공세로 연합군 측은 6만의 병력과 대포 300여문, 탱크 170여 기를 동원했으며 전폭기가 3,000여 회 출격하였다. 유엔군 측은 중공군 4만 명이 장악하고 있던 3.7㎢ 지역에 대해 포탄 190여 만 발과 5,000여 개의 공중투하 폭탄을 쏟아 붓는등 전투는 사상 유례없이 치열한 것이었다. 특히 포병의 화력밀도는 2차대전 수준을 초과했다. 산의 표고가 2m가량 깎여 나갈 정도였다.

이 전투는 43일간 계속되었으며 진지가 59차례 뺐고 빼앗겼다.

결국 밴플리트 미군 8군 사령관이 직접 지휘한 이 공세는 오성산 진지 확보라는 군사적 목표를 달성하는 데는 실패하였다.

중국 측은 900여 차례의 연합군의 공격을 격퇴하여 진지사수 전투의 새 역사를 기록했다고 평가하고 있다. 전투기 270대를 격추하거나 타격을 입혔으며 탱크 14대, 그리고 대포 60여 문을 파괴하였다고 주장하고 있다. 연합군 측의 사상자는 2만 5,000명에 달했다고 중국 측은 주장하고 있다.

당시 AP 통신은 “이번 금화 전투는 현재까지의 한국전쟁 중 가장 치열한 전투였다. 사상자의수와 물질상의 손실로 볼 때 1950년도 겨울 북한에서 당한 참패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연합군은 전례 없는 심각한 손실을 기록했다”고 보도했다.

결국 이 전투는 유엔군과 중국 모두에게 상대방을 군사적으로 제압할 수 없다는 사실을 확인시켜 주었다.해양 세력과 대륙 세력은 각각 상대방을 압록강과 두만강 밖으로,그리고 현해탄 너머로 쫓아낼수 없다는 상황 임을 자인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는 말이다 양측은 협상 테이블에 다시앉지 않을 수 없었다. .

2001년 = 1936년 시안사변(西安事變) 을 일으켜 제2차 국공합작이 이루어지게한 장쉐량(張學良)이 미국 하와이 호놀룰루에서 향년 101세로 사망했다.

1936년 12월 12일 동북군(東北軍)의 장쉐량은 17로군(17路軍) 양후청(楊虎城) 과 함께 군대를 동원, 공산군 토벌을 독려하기 위해 시안에 온 장제스(蔣介石)를 연금하는 이른바 시안사변을 일으켰다.

장쉐량은 자신들의 행동을 ‘병간(兵諫 : 군대를 동원하여 간하는 행동)’이라고 주장하고 ‘내전중지와 일치항일(一致抗日)’을 촉구하는 전문을 전국에 발송하고 난징(南京)정부의 개조와 내전의 일체정지 등 8개 항을 요구했다.

시안사변으로 제2차 국공합작은 이루어졌지만 장쉐량이 치룬 대가는 컸다. 장제스와 함께 난징에 온 장쉐량은 재판을 거쳐 장기연금 상태에 들어갔다. 장쉐량에 일단 사형이 선고됏으나 10년 형으로 감형됐고 곧바로 장제스가 사면햇다.

하지만 장쉐량은 풀려나지 않고 염금 상태에 놓이게 됐다. 이 렇게 시작한 장쉐량의 연금은 국민정부가 1949년 국공 내전 패배로 대만으로 옮겨 온 뒤에도 계속되었다.

장장 반세기 이상 연금상태에 놓여 있던 장쉐량은 1993년 12월 15일 친지 방문 명목으로 대만을 떠나 미국에 왔으며 1995년부터 하와이에서 생활했다.

장쉐량이 사망한 소식이 전해지자 장쩌민(江澤民) 중국 공산당 총서기 겸 국가주석은 중국 공산당과 중국인민을 대표하여 심심한 애도를 표하고 장쉐량의 역사적 업적을 높이 평가하였다.

1992년 = 중국은 지적재산권을 보호하는 국제적 협약인 베른조약에 93번 째 회원국으로 가입했으며 15일부터 발효되었다. 한편 중국은 또 다른 지적재산권 협약인 세계판권협약에도 가입해 30일부터 발효되었다.

1909년 = 청나라 정부 신장(新疆)을 제외한 22개 성에 성(省) 자의국(諮議局)을 설치하였다. 이는 중국 의회의 시작이었다.

1916년 = 국민정부 내무부 전족(纏足)금지령 발표.

1902년 = 베이징(北京) 대학의 전신인 징스(京師)대학당이 처음으로 학생 선발을 시작했다.

세계사 속의 오늘

소련 공산당 제1서기겸 총리로 소련 최고지도자 니키타 흐루시초프가 실각했다(1964).

흐루시초프가 발탁하여 중용한 브레즈네프,셸레핀 등은 그가 농업 개혁 실패와 쿠바 위기 사태 등으로 당과 군의 지지를 잃자 그를 실각시키기 위한 계획을 짜고 있다가 그가 휴가중인 틈을 타 공산당 최고 간부회의 특별회의를 소집했다. 이들은 쿠바 위기와 중소분열, 농업정책의 실패 등을 이유로 들어 불신임투표를 하여 가결시켰다. 흐루시초프는 15일 휴가지에서 이러한 당의 결정을 통보 받고 당과 정부의 모든 직책에서 사임하여 실각을 순순히 받아들였다.

2년 뒤인 1966년 중국에서 당 주석 마오쩌둥이 문화 대혁명을 발동하여 류샤오치와 덩샤오핑 등 실권파로부터 탈권을 시도하였을 때 국가 주석 류샤오치 일파에서는 소련의 이 전례를 쫓아 당 중앙위원회 전체회의를 소집 마오를 축출하고자 하는 계획을 세웠다.

이 같은 시도에 저우언라이 총리가 극력 반대하였고 덩샤오핑도 가담하지 않아 이 계획은 시도조차 하지 못한채 무산됏다. 당시 저우언라이는 "우리는 결코 그를 이길 수 없다"라고 말햇다고 한다.

독일이 국제연맹과 제네바 군축회의에서 탈퇴했고(1933), 미군 전투비행사 처크 예거가 X-1기를 몰고 사상 최초로 초음속 비행을 했다(1947).

한국사 속의 오늘

불국사 석가탑서 목판인쇄 ‘무구정광대다라니경(無垢淨光大陀羅尼經)을 발견하고(1966) 임권택 감독의 영화 ‘서편제’가 중국 상하이 국제영화제서 감독상, 여우주연상을 수상했다(1993).

2015/10/14 09:10


경제| IT | 사회 | 정치 | 양안 | 문화 | 대만 | 홍콩 | 한중Biz | 한반도 | 인물동정

 
Copyright 2000 ChinaWatch.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