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 : 17/12/15 03:58



[今天歷史-10월11일] 海瑞罷官 작가 吳 사망

중국 6대 민항으로 구조 개편, 서독 중국과수교, 제2차 바티칸 공의회 소집, 수양대군 왕위 찬탈, 조선 국호 '대한제국'으로 개칭

1969년 10월 11일 = 문화대혁명의 도화선이 된 ‘해서파관( 海瑞罷官)’의 작자이며 전 베이징(北京) 부시장 우한(吳)이 문혁 세력에 의해 박해를 받던 중 사망했다.

원래 이름이 우춘한(吳春)이며 자(字)가 진백(辰伯)인 우한은 저장(浙江) 이우(義烏)인으로 저명한 역사학자였다. 1931년 칭화(淸華)대학에 입학했으며 졸업 후 교수가 되어 명사(明史)를 연구, 독자적인 역사 해석으로 학계의 주목을 받았다.

중일전쟁 발발 후에는 윈난(雲南)대학과 서남연합(西南聯合)대학의 교수로 있었다. 1948년 중국 공산당의 새로운 정치협상회의 개최 호소에 호응하여 공산당의 해방구에 들어갔다. 그는 일찌감치 공산당과 연계를 맺기는 하였지만 정식 가입은 1957년에 했다.

공산정권 수립 후 칭화대 역사학과 교수, 문과대학원장(文學院長), 중앙인민정부 문교위원회 위원, 베이징 부시장, 중국과학원 학부위원, 중국역사학회 회장, 민맹(民盟) 중앙 부주석, 전국정협 상무위원 등을 역임했다.

문화대혁명 기간 중 이른바 ‘ 삼가촌(三家村) 반혁명집단'의 우두머리로 지목되어 1968년 투옥되었으며 결국 옥사하고 말았다.

공산정권 수립 이후 그는 ‘자치통감(資治通鑑)’과 ‘24사(史)’의 구두점을 표기하는 작업에 참여하였는데 이는 중국 역사학계의 3대 역점 사업에 속하는 것이었다.

또한 애국주의 고취와 공산주의 교육을 위한 역사지식 대중화에도 힘써 ‘중국역사소총서(中國歷史小叢書)’와 ‘외국역사소총서(外國歷史小叢書)’를 집필하기도 했다.

그는 현실 비판을 위해 자신의 해박한 역사지식을 활용하는 데 특장을 보였는데 중일전쟁 당시에도 역사적 사실에 빗대 국민당 정권의 무능과 부패를 공격하고 풍자하였다.

역사가인 그가 경극(京劇)대본인 ‘해서파관’을 쓰게 된 계기는 아이러니컬하게도 다름 아닌 마오쩌둥(毛澤東)이 제공해 주었다. 마오는 1959년 당내의 일부 인사들이 진실과 사실을 감히 말하려 하지 않는 불량한 기풍에 빠져 있다고 비평하며 ‘해서정신(海瑞精神)’을 강조했던 것이다. 해서는 명 나라 12대황제 가정제(嘉靖帝 : 1507~1566, 재위 1521~1566) 당시의 청렴하고 직언을 서슴지 않았던 관료였다.

우한은 경극계에 종사하는 친구들의 지지와 협력 아래 ‘해서정신’을 고양하기 위해 ‘외도’를 감행했고 수차례의 수정작업을 거친 끝에 역사극 ‘해서파관’을 완성했다.

린뱌오(林彪)와 장칭(江靑)이 야오원위안(姚文元) 을 동원, ‘해서파관’을 공격한 것은 이 역사극이 마오에 의해 해임된 펑더화이(彭德懷)를 해서에 빗댐으로써 궁극적으로는 ‘황제’인 마오를 비판한는 데 목적이 있다고 보았기 때문이었다. 중국 지식계는 이를 현대판 문자옥(文字獄)이었다고 평가하고 있다.

1976년 중국 공산당 중앙위원회는 마오가 사망하고 이어 4인방이 축출된 뒤에 우한의 복권을 결정했다.

2002년 = 중국 민항(民航) 6대 집단공사가 성립됨.

6대 민항 집단공사는 중국항공, 중국동방(東方)항공, 중국남방(南方)항공 등 3대 운수회사와 중국민항정보(中國民航信息), 중국항공연료(中國航空油料), 중국항공 기자재 수출입(器材進出口) 등 3대 서비스제공 회사이다.

이러한 구조개혁에 앞서 중국 항공업계는 9개의 항공사와 4개의 서비스 제공회사 등으로 구성되어 있었으며 이들 회사들은 민항총국(民航總局)의 직속 기구였다.

6대 집단으로의 구조개혁과 함께 민항총국과의 관계도 정리되었다. 민항총국은 전국 민항업무를 주관하는 국무원의 직속기구로서 안전관리, 시장관리, 공중교통관리, 거시적 조정 및 대외관계 등의 일을 맡도록 하였으며 6대 항공회사의 국유재산을 계속 소유는 하되 경영에는 관여하지 않도록 했다.

각 항공사는 내역은 다음과 같다.

<중국항공>

중국국제항공공사가 주체가 되어 중국항공총공사와 중국서남(西南)항공공사와 연합하여 성립됐다. 자산 총액은 574억 위안이며 보유 항공기는 119대이고 307개 노선을 운항한다.

<중국 동방항공>

동방항공이 주체가 되어 중국 서북(西北)항공을 흡수하고 윈난(雲南)항공과 연합하여 성립되었다.자산총액은 473억 위안이며 보유 항공기는 142대이다. 386개 항공노선을 운항한다.

<중국남방항공>

남방항공이 주체가 되어 중국북방(北方)항공과 신장(新疆)항공과 연합하여 성립되었다. 자산 총액은 501억 위안이며 보유항공기는 180대, 666개 노선을 운항한다.

<중국민항정보>

자산총액 47억 위안.

<중국항공연료>

자산총액 152억 위안

<중국 항공기자재수출입>

자산총액 19억 위안.

1972년 =서독 중국과 수교.

1950년 = 중국군이 티베트를 장악하기 위한 진격을 개시했다 앞서 이해 8월 24일 신해 혁명 이후 사실상 독립상태를 유지하고 잇던 티베트의 영역 내로 해방군이 진입햇다.

세계사 속의 오늘

스위스 종교개혁가 울리히 츠빙글리가 처형됐고(1531), 교황 요한 23세가 제2차 바티칸공의회 소집했다(1962).

‘시대에의 적응’을 과제로 한2차 바티칸 공의회는 현대사회의 전쟁과 평화, 부와 빈곤 등의 문제를 교회도 자신의 문제로 할 것과 타종교, 종파, 사상에 대해 배타적이지 않을 것을 결정한 뒤 바오로 6세에 의해 폐막됐다. 현재 카톨릭 교회는 이 공의회의 방향을 따르고 있다.

소련에서 우주선 소유즈 6호가 발사됐다(1969).

우리나라 역사 속의 오늘

수양대군이 단종의 왕위를 찬탈했고(1453), 임진왜란에서 진주성 대첩이 이루어졌으며(1592), 조선이 국호를 대한제국으로 바꾸었다(1897).

북한이 단군릉 복원공사를 완료했다(1994).

2017/10/11 07:24


경제| IT | 사회 | 정치 | 양안 | 문화 | 대만 | 홍콩 | 한중Biz | 한반도 | 인물동정

 
Copyright 2000 ChinaWatch.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