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 : 19/03/26 06:57



[今天歷史-1월11일] 中-英美 치외법권 폐지

[온늘의 단상-1월11일] 1943년 차이나 득의의 해


태평천국의 난 발발, 張作霖 동삼성 독립 선포, 蔡元培 탄생

1943년 1월 11일 중칭(重慶)의 국민정부는 영국 및 미국과 이들 양국이 중국에서 누리고 있던 치외법권을 폐지하는 협정을 각각 체결했다.

이 조약 서명은 중국 측에서는 당시 국민정부 외교부장 쑹쯔원(宋子文)이, 영국과 미국 양국에서는 중국 주재 대사가 하였다.

주요 내용은 1901년 9월 7일 베이징(北京)에서 중국 정부(청나라 정부)가 서명한 의정서, 즉 ‘신축조약(辛丑條約)’의 취소와 이 조약이 영국과 미국에 부여한 일체 권리의 종결, 중국
정부에 상하이(上海)와 샤먼(廈門)의 공공조계 관리권의 인계, 그리고 이들 조계가 영국과 미국 정부에 부여한 일체의 권리의 종결 등이었다.

신축 조약은 중국 민중의 반외세 운동인
의화단
사건을 구실 삼아 서방 제국주의 국가들과 일본이 중국에 공동 출병하여 청나라의 수도 베이징을 함락한 사태를 처리하기 위한 것이었다.

치외법권 폐지 조약의 체결로 중국은 서방의 ‘반식민국’이라는 멍에를 벗어 버렸으며 국제적 지위가 상승했다.

영국과 미국이 이처럼 제국주의적 특권을 포기하게 한 가장 결정적 요인은 일본의 2차 대전 참전이었다. 아시아에서 갖고 있던 모든 식민적 권리가 후발 제국주의자인 일본 에 빼앗길 위기에 처한 가운데 이루어진 울며 겨자먹기식 양보 조치였다

미국은 1941년 12월 7일 하와이 진주만을 기습 당한 후 1942년 6월 5일 ~ 7일에 벌어진 미드웨이 해전 승리로일본의 기세를 꺾기는 했지만 식민지 필리핀이 일본 점령 하에 놓여 있는 형편이고 영국 역시 식민지 홍콩과 싱가포르를 잃은데다 버마(현 미얀마)를 침공한 일본군이 인도로 진군할까 전전긍긍하는 상황이었다.

영국과 미국은 유럽 전선에 주력하지 않을 수 없었기 때문에중국이 일본군의 주력을 중국 대륙에 붗잡아두는 제2전선 역할을 수행하기를 절실하게 바라는 처지이었다. 결국 이러한 상황이 서방 제국주의 국가들의 양보를 가져 온 것이다.

중국 국민정부 즉 중화민국 총통 장제스(蔣介石)가 1943년 11월 말 카이로에서 영국의 총리 윈스턴 처칠과 미국의 대통령 프랭클린 루스벨트와 대등하게 회담을 가질 수 있었던 것도 이런 배경 때문이었다.

이로부터 6년 뒤인 1949년 국공내전에서 공산당이 국민당ㅔ게 승리함으로써 중국 대륙이 공산화하자 국공 대립을 통해 유지하고 있던 레버리지를 잃게된 소련은 1950년 2월 중소 우호 상호 원조 조약을 통해 대일전 참전으로 확보한 중국 만주에 대한 러시아 때의 제국주의적 유산을 모두 반납해야 햇다.

장제스의 국민당과마오쩌둥의 공산당은 처절하게 싸웠지만 결과적으로 반외세의 합작을 수행한 셈이다.

1851년 = 태평천국의 난이 시 작됐다.

약 2만여 명에 달하는 농민과 수공업자들은 광시(廣西)성 구이핑(桂平)현 진톈(金田)촌에서 ‘태평천국’의 수립을 선포하였다. 이를 ‘진텐기의(金田起義)’로 부르며 태평천국 난의 시발로 삼는다.

이 태평천국의 난을 주도한 사람은 홍수전(洪秀全)으로 그는아편전쟁 패전 3년 후인 1845년부터 5년간 광시와 광둥(廣東)에서 수십 개의 소 거점을 구축하여 추종자 수만 명을 모았다.

그는 1850년 7월 시기가 성숙되었다고 보고 진톈으로 집결하도록 총동원령을 내렸다. 태평천국의 수립을 선포한 날은 음력 12월 10일로 바로 홍수전의 생일이었다.

홍수전은 반란과 함께 5개 항의 군대 기율을 발표하였다.

1) 명령에 대한 준수 ;

2) 남녀 역할을 구분하지 말 것 ;

3) 범죄행위를 저지르지 말 것 ;

4) 공공심을 갖고 상호 화목하며 지도자의 말을 잘 따를 것 ;

5) 한 마음으로 힘을 합칠 것, 만일 단결이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뒤로 물러설 것 등이었다.

이 같은 간단한 군대 기율은 태평천국군의 단결을 강화하는 데 큰 기여를 하였다.

태평천국 군대는 600여 곳의 성진(城鎭)을 점령하고 청나라 군대와 수 천리에 달하는 전선을 유지한 채 14년간 지속됐다.

태평천국의 난은 이민족의 정복왕조인 청의 지배체제에 타격을 가한 것은 물론 중국의 봉건질서를 와해시키는 계기를 마련했다.

또한 서방 제국주의 세력의 중국 식민화 속도를 늦추는데도 일정 정도 기여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태평천국의 난은 광둥성 출신인 손문(孫文)에게 큰 영향을 끼쳤으며 5대 군사기율은 마오쩌둥(毛澤東)이 홍군을 지휘하면서 마련한 '
3대기율 8항주의
’의 바탕이 되었다.

공산 중국은 태평천국의 난을 중국 근대 역사상 위대한 농민혁명이라고 평가하고 태평천국을 농민정권이라고 규정했다.

또 14년간 존속한 것을 두고 당시까지의 중국 역사상 농민 정권으로서는 가장 오랫동안 존속하는 기록을 세웠다고 말했다.

손문이 태평천국이 내세웠던 한 가지 목표인 이민족 정권 타도를 성공시켰다면 마오쩌둥은 태평천국의 또 다른 목표인 농민정권을 수립하는데 성공한 것으로 공산 중국의 역사가들은 보고 있다.

마오는 자신을 진(秦) 말의 진승-오광(陳勝-吳廣)의 난, 후한(後漢) 말의 황건적의 난, 명(明) 말의 이자성(李自成)의 난, 그리고 청 말의 이 태평천국의 난으로 이어지는 농민 반란의 계보를 잇는 지도자로 자임했다.

‘진톈기의’에서도 농민반란의 계보를 잇는다는 의식이 있었으며 이는 진톈기의에 참여한 남녀가 머리에 황건을 둘렀다는 데서도 확인할 수 있다.

천안문 광장의 인민영웅기념비에는 이 ‘진톈기의(金田起義)’가 크게 부조(浮彫)되어 있다.

1926년 = 장쭤린(張作霖), 동삼성(東三省) 독립 선포.

장쭤린은 1926년 1월 11일, 랴오닝(遼寧), 헤이룽장(黑龍江), 그리고 지린(吉林)성을 포괄하는 동3성(東三省)과 베이징(北京) 정부와의 일체 행정관계를 단절한다는 독립선언을 발표하고 이를 전국에 타전, 통보했다.

동3성의 각종 사회, 법률 단체는 23일 연석회의를 갖고 베이징 정부의 명령을 더 이상 따르지 않을 것이라고 선언했다.

이 연석회의에서 동3성의 질서유지 임무를 위촉받은 장쭤린은 이틀 뒤인 25일 중요 문무관리 회의를 갖고 산하이관(山海關)과 친황다오(秦皇島)를 방위선으로 삼고 러허(熱河)에 7,8만 병력을 주둔시켜 북경 정부의 군대는 물론 남방의 국민당 군대의 진입을 막겠다고 밝혔다.

장쭤린은 이와 함께 군대를 14개 사단으로 확충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장쭤린은 이날 동3성 보안총사령관 겸 군무총통관(軍務總統官)에 취임한 뒤 산하이관 밖에 머무르고 있던 산하 군대에게 산하이관 안쪽으로 철수하도록 명령했다.

장쭤린의 이 같은 일련의 조치는 국민혁명군의 북벌 계획에 대응하여 자신이 지배하고 있던 동3성을 지키려는 것이었다.

남쪽을 세력기반으로 삼고 있던 손문의 혁명세력은 국민당을 민중에 기반을 둔 혁명정당으로 개조한 뒤 자체 군사력을 창설하고 1924년 9월 군벌타도를 위한 북벌을 선언하였다.

장제스는 장쭤린의 독립 선언이 있은 해인 1926년 7월 국민 혁명군 총사령관이 되어 북벌을 개시했다.

동3성을 독립국가화하려는 장쭤린의 구상은 발표한지 2년 5 개월을 채 지나지 않은 1928년 6월 4일 그가 한때 후원 세력으로 손을 잡기 까지 햇던 일본군의 의해 폭사한 뒤 6개월이 지난 그해 12월 말 그의 아들 장쉐량(張學良)이국민혁명군에 투항함으로써 무산되었다.

하지만 일본은 이 지역에 만주국을 세워 중국으로부터 떼어 내려는 시도를 스스로 직접 나서 하게 된다. 장쭤린의 구상이 그를 폭사시킨 일본에 의해 계승되는 아이러니가 연출된 것이다.

1868년 = 청말 민국 초의 교육자 차이위안페이(蔡元培)가 탄생했다. 그는 저장(浙江)성 샤오싱(紹興)현 출신으로 상인가정에서 태어났다.

1917년 베이징(北京)대학 총장을 지냈으며 국민당 정권 수립 후에는 중앙연구원 원장 등을 역임했다. 그는 만주 사변 이후 대일항전과 국공합작을 지지했다. 상하이(上海) 함락 후 홍콩으로 피신하고 있던 중인 1940년 3월 5일 병사했다.


2019/01/11 09:56


경제| IT | 사회 | 정치 | 양안 | 문화 | 대만 | 홍콩 | 한중Biz | 한반도 | 인물동정

 
Copyright 2000 ChinaWatch. All rights reserved